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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 6기(1966년 10월~1970년 11월): 당의 유일사상 체제 확립 시기
- 당정책풀이가요의 등장과 유일사상체계 확립
이 시기는 사회주의국가들의 내부 갈등이 일어나고, 공산주의 운동이 시련을 겪었던 시기이다. 김정일에게 권력세습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1966년 10월 ‘조선노동
항일무장 투쟁시기의 음악'으로 명명하고 있다. 이 시기에는 신민요와 혁명가요가 등장하였는데, 북한에서는 이를 북한음악의 뿌리라고 보고 있다.
제2기는 1945년 8월에서 1950년 6월까지이고, 평화적 건설시기의 조선음악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시기에는 당성•인민성•계급성이라고 하는 레닌
항일전쟁까지 중국의 가장 좋은 대학은 중앙대학, 교통대학, 북평대학이었다, 항전승리 후 각 학교들은 새로이 발전을 시작한다. 청화대학은 서남연합대학시절 다시 교수들을 모아 분교한 후 더욱 강성해지고 중앙대학과 교통대학도 원래의 면모를 되찾아간다. 등소평의 개혁개방은 대학들에게 봄날
가사에 사회주의 사상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북한 주민들은 시간이 날 때마다 그 노래들을 부른다. 이 효과가 얼마나 클지는 언급하지 않아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북한음악에 대한 연구는 예술적인 목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 학교, 군대, 직장 등 모든 일상 속에 주체사상이 담겨있는 음악이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가사), (속요,俗謠), (시조 ,時調)등의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것들이었다.
경기체가는 (귀족)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Ⅰ. 서론
속미인곡은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살린 대표적인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고유어의 미를 살린 것 뿐 아니라 작품 안에 화자가 두 명으로 설정되어 대화체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수많은 가사 작품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말의